신간 '통합된 패션머천다이징'출간

이광주 객원기자 (nisus@fashionbiz.co.kr)|13.06.28 ∙ 조회수 1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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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대 들어 패션시장 환경은 급변하는데 이론은 시장상황과 동떨어진 논리와 실무는 과거의 방식으로 답습하고 있다. 지금이야 말로 시장을 바라보는 눈높이를 다시 조정한, 새로운 논리와 사고 그리고 실무 방법이 필요하다. 그 대안으로 최근 출간된
'통합된 패션머천다이징'이란 책은 과거와는 다른, 패션머천다이징의 진화적 접근방식으로 새로운 통찰력과 실용적 방식을 제공한다.

이 책은 패션업계에서 이론과 실무 경험을 두루 갖춘 대표적인 인물로 알려져 있는 정상길 KFMI 소장이 집필했다. 그런 만큼 2002년 그가 처음 집필한 '새로운 패션머천다이징'은 이론과 실무를 잘 녹여 패션업계에 신선한 바람을 일으킨 책이다. 그리고 10년 만에 새로운 패션머천다이징의 진화판을 내놓았다. 책 제목은 '통합된 패션머천다이징' 이다.

구체적으로 저자는 2010년대의 저성장 시대에서 급변하는 패션비즈니스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적 방향으로 ‘통합’을 손꼽았다. 이런 맥락에서 통합된 패션머천다이징(IFM: Integrated Fashion Merchandising) 모델은 다음, 네 가지 관점의 명확한 지향점을 설정했다.

▲ 경영관련 전략의 통합 ▲ 4P 요소의 통합 ▲ 머천다이징 요소의 통합 ▲ 커뮤니케이션 요소의 통합 이라는 네가지 중심축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 가운데 통합의 핵심은 제조와 소매의‘머천다이징 통합’이다. 이는 본사와 매장의 머천다이징 방식을 통합해, 시장과 소비자 변화에 전략적으로 대응하고 시장지향적인 방식의 머천다이징을 의미한다. 즉 상품기획에서 매장의 판매까지 프로세스의 최적화를 위한 브랜드마케팅 기반의 통합된 패션머천다이징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IFM의 목표는 머천다이징에 마케팅을 입혀 브랜드로 띄우는 것이다. 즉 미래의 경쟁력 있는 브랜딩은 디자인만으론 어렵다. 머천다이징 그리고 마케팅으로 연계되지 않고는 성공하기 어렵다. 이런 맥락에서 향후 패션 브랜딩의 성공방식으로 IFM 모델을 제시했다.



저자가 '통합된 패션머천다이징'의 집필 원천으로 다양한 실무경험이 바탕이 되었다. 과거 오랫동안 마케팅 관련 직무의 실무가 출신으로 오늘날은 기업체의 마케팅 컨설팅 활동을 하기 때문에 그의 책에서는 기업에서 공감하는 현장성과 현실성이 묻어난다.

패션비즈니스의 어제의 성공 공식은 잊고
내일의 성공 전략을 찾는 - 통합된 패션머천다이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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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그는 오늘날 실무자의 실무능력은 과거의 성공방식과 프로세스에 머물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그래서 오랜 실무와 학습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의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다가올 미래 변화를 준비하는 새로운 방식을 매우 구체적이고 실용성 있게 제안한다.

예컨대 이 책은 패션산업의 실무자가 알아야 할 패션비즈니스의 모든 것을 담고 있다. 즉 패션에 마케팅을 어떻게 적용하고 비즈니스로 전개하는지를 생생한 체험과 구체적인 사례로 보여준다. 때문에 패션산업의 머천다이징 이론과 실무 능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켜주는 새로운 차원의 실무 지침서로 평가된다.

독자가 처음 이 책을 접할 때 먼저 제품MD 편과 유통MD 편으로 나눠져, 각권 750페이지씩, 두 권 합쳐 1,500페이지의 방대한 두께에 부담감을 느끼게 된다. 하지만 책 내용은 패션기업과 유통기업에서의 비즈니스 전반을 넓고 깊게 다뤄 현실적이다. 게다가 정 소장 특유의 새로운 논리와 실무 방법론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실용적이다. 아울러 쉬운 문체로 잘 정리 되어 읽기 편한 책이다.

이렇듯 '통합된 패션머천다이징' 은 저자가 패션MD 실무 경험을 녹인 책으로 패션기업의 머천다이징 직무 범위를 넘어, 패션마케팅 영역을 담은 패션 비즈니스 전반을 걸쳐 알기 쉽게 설명해 실무자들에게 실질적으로 유용한 도움이 될 것이다.


'통합된 패션머천다이징' 의 특징

첫째, 차세대 패션머천다이징의 모델을 제안한다.

일반적으로 머천다이징은 기업의 성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기능이다. 패션기업의 여러 기능들은 대개 머천다이징에 맞춰져 있고 인력과 비용이 집중돼있다. 그만큼 중요한 업무이기에 지속적으로 시스템 개선이나 새로운 연구가 필요한 분야이기도 하다.

일례로 제조지향의 전통적인 머천다이징 하에서 절대 원칙으로 여겨왔던 시즌 트렌드에 의한 상품기획이 오늘날의 시장에서는 점차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다. 반면, 소비자와 시장의 요구에 즉각적으로 반응하고 실시간 상품기획해, 신속히 생산 그리고 판매 환경을 구축하는 소매지향의 머천다이징이 주요 경쟁력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런 이유로 머천다이징은 새롭게 정의되고 지속적인 발전이 이뤄져야 한다.

이러한 시장 지향적인 맥락에서 개발된 󰡔통합된 패션머천다이징(Integrated Fashion Merchandising)󰡕은 과거의 운영 방식에서 탈피해, 현재의 시장 상황과 미래의 상황 변화에 맞춘 차세대 패션머천다이징 모델이다. 이 같은 통합적 패션머천다이징은 전통적 패션머천다이징을 대체하거나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모델이다.

둘째, 패션비즈니스의 다양한 실무 방법을 제시한다.

그렇지만 2010년대 들어 패션시장 환경은 급변하는데 패션비스니스 이론은 시장상황과 동떨어진 논리와 실무는 과거의 방식으로 답습하고 있다. 지금이야 말로 시장을 바라보는 눈높이를 다시 조정한 새로운 논리와 사고 그리고 실무방법이 필요하다. 그 대안으로 이 책은 고정관념을 뒤엎은 새로운 발상으로 과거와는 다른, 패션 비즈니스의 진화적 접근방식으로 실무자에게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한다.

예컨대 성공한 기업은 기존 수익모델과 프로세스에서 벗어나는 비즈니스 모델을 생각하고 결정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하지만 실무자는 현재의 시장관점에서 미래의 변화 징후나 사업 기회를 찾아내야 한다. 사실 유니클로와 자라의 성공은 비즈니스 모델의 연구와 시스템 혁신을 통한 새로운 시장창출의 경쟁력 요인이다. 이 책은 어떤 관점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생각하고 분석해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IFM 모델은 비즈니스의 전략적 시사점과 사고의 틀 그리고 실무 방법을 제공해 준다.

셋째, 새로운 실무 방법을 디테일하게 설명한다.

새로운 머천다이징이나 비즈니스 이론이 소개될 때 그것이 시장과 기업의 상황이 서로 맞물려 실현 가능해야만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또한 아무리 이상적인 논리와 실무 방법이라 할지라도 개념만 있고 실행에 녹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즉 추상적인 논리가 구체적인 실무로 연계돼야 만이 비로소 완성도가 있게 된다.

이 같은 관점에서 IFM 모델은 단순히 새로운 논리의 이상적인 모델로서만 제시하는 것은 아니다. 저자의 의도는 실무자들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현실적인 업무에 쉽게 적용하고 바람직한 성과를 창출하기 위함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통합된 패션머천다이징에서 제시된 다양한 모델이나 접근 방식은 실무적으로 도입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충분히 정교하게 설명되어 있다. 즉 기업의 실무자가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충분히 디테일하게 정리되어 있다.

'통합된 패션머천다이징' 의 구성

이 책은 먼저 크게 ‘제조 패션머천다이징의 제품MD편’과 ‘소매 머천다이징의 유통MD편’으로 분류된다. 그리고 다섯 가지의 테마 분류 하에 세부적으로 총 2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1권에서는 제조 머천다이징을 다뤘다. 구체적으로 1부에서는 패션머천다이징에 관한 과거 현재 미래를 담는데 초점을 뒀다. 즉 패션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한 미래의 패션마케팅과 패션머천다이징 변화 방향을 담은‘통합된 패션머천다이징’모델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2부에서는 제조머천다이징의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한 소비자와 가격 그리고 마케팅조사의 개념을 익힌 다음, 3부에서는 제조머천다이징의 현장을 중시, 실무적인 방법론에 대해 매우 구체적이고도 중점적으로 제시한다.

다음의 제2권에 포함된 4부와 5부는 소매 패션머천다이징을 다룬다. 4부는 패션시장의 주요 소매업태의 현황과 미래 그리고 활용방향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였다. 5부는 소매머천다이징의 실무에 대해 실용성을 강조한 구체적인 방법과 포인트를 정리해 소개한다. 이 책의 학습 방향은 패션머천다이징 전반에 관한 이해를 위해서는 첫 장부터 순서대로 읽는 것이 좋으나 독자의 관심사에 따라 주제별로 선택해 볼 수 있다.

'통합된 패션머천다이징' 속으로

패션시장에서 마케팅과 머천다이징의 중요성은 새삼 얘기할 필요도 없이 중요하다. 하지만 미래의 시장을 창조하고 선도하기 위해서는 머천다이징이나 브랜드보다 상위의 비즈니스 포맷(business format)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2장 차세대 패션머천다이징> 중에서

MD팀과 마케팅팀 양 부서의 마케팅 기능이 서로 중복 그리고 분산되어 있다. 이런 이유로 패션기업의 왜곡된 마케팅 조직 구조는 마케팅의 효율과 효과를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3장 통합된 패션머천다이징> 중에서

통합된 패션머천다이징(Integrated Fashion Merchandising)은 기존의 브랜드, 마케팅, 머천다이징을 분리해 각각의 전략 창출 및 실행한 방식에서 탈피, 브랜드와 마케팅을 융합해 브랜드마케팅을 실현하는 것이다. 즉, 통합된 패션머천다이징은 상품기획에서 매장 판매까지 프로세스의 최적화를 위한 브랜드마케팅 기반의 총체적인 머천다이징을 말한다.
-<3장 통합된 패션머천다이징> 중에서

IFM 방식의 상품개발은 전략적인 상품분류계획에 따라 디자이너와 제품MD 그리고 유통MD가 각각 머천다이징을 진행한다. 예컨대 디자이너와 제품MD는 시즌기획 단계에서 자사 브랜드 컨셉과 시즌 트렌드를 반영하고, 유통MD는 현재의 시장 상황과 고객 욕구에 대응한 머천다이징을 한다.
-<9장 상품기획> 중에서

통합된 패션머천다이징의 신제품개발 방향은 ‘팔리는 상품을 개발하는 것’을 위한 사고뿐만 아니라‘매장에서 어떻게 판매할 것인가’를 함께 고려해 브랜드마케팅을 실현하는 것이다.
-<9장 상품기획> 중에서

MD는 미래의 매출을 위해 상품을 기획하고 생산해 판매하는 역할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이익을 위해 남은 상품을 관리하고 소진할 때까지 관심을 가지고 활동해야 한다.
-<15장 패션유통전략> 중에서

해외 시장을 벤치마킹할 때 “이론은 미국에서 배우고, 실무는 일본에서 배운다”라는 말이 있다. 현대 경영학이나 마케팅 등은 미국에서 시작되었고 또 발전해 왔기 때문에 미국 것을 많이 참조하지만 기업 경영이나 실무에 관한 것은 일본의 것이 더 많이 참고가 된다는 뜻이다.
-<17장 패션 소매업태전략> 중에서

패션기업 측면에서 체험마케팅은 트렌드 변화에 따라 금세 잊혀지고 소멸되는 트렌디한 마케팅 이론이 아니라 패션마케팅의 원론으로 평가할 수 있다.
-<20장 IFM의 브랜드마케팅> 중에서

매장의 공간을 통해 보여 주면 브랜드 가치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아울러 브랜드 매력도는 매장의 공간을 매개로 할 때 더 강력해진다.
-<20장 IFM의 브랜드마케팅> 중에서

IFM 소매기획은 상품기획 단계에서 VMD를 고려해 브랜드 컨셉을 유지하면서 기간별과 컬러별로 머천다이징해 판매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21장 소매기획> 중에서

고객의 욕구를 중요시하고, 시장 지향적 마케팅 활동을 지향하는 기업이라면, 유통MD의 역할은 단순히 상품을 구성하고 진열하는 것이 아니라 시장과 고객이 원하는 포인트를 발견해 여기에 근거하여 상품을 기획할 수 있게끔 한다.
-<24장 소매의 상품기획> 중에서

<목 차. 상품MD편>
1장 패션머천다이징
1. 패션머천다이징을 정의하기 전에
1-1. 패션산업의 경쟁력 원천은?
1-2. 패션마케팅의 이해
1-2-1. 패션마케팅과 패션머천다이징의 관계
1-2-2. 제품과 브랜드의 관계
1-2-3. 상품과 제품의 관계

2. 패션머천다이징이란?
2-1. 머천다이징의 정의
2-2. 패션MD의 유형

3. 패션MD 역할 변화 과정
3-1. 생산기획 중심의 머천다이징
3-2. 상품기획 중심의 머천다이징
3-3. 마케팅 기반의 머천다이징

4. 패션MD Vision
4-1. 직업으로서 MD의 미래
4-2. MD의 자격요건
4-2-1. 영업 분야의 경험
4-2-2. 마케팅조사분야의 경험
4-2-3. 생산과 디자인분야 경험
4-3. MD의 자질
4-3-1. 기획적 사고와 정보수집. 분석능력
4-3-2. 계수관리와 분석능력
4-3-3. 커뮤니케이션능력
4-3-4. 패션지식과 비즈니스적 발상능력
4-4. 지식계발 방향
4-4-1. 패션기업 MD의 지식계발 방향
4-4-2. 미래MD의 학습방향
4-4-3. 패션기업이 원하는 대학교육
4-4-4. 패션기업의 사내교육 방향
2장. 차세대 패션비즈니스

1. 패션비즈니스의 변화
1-1. 패션비즈니스 포맷의 변화
1-2. 패션비즈니스 포맷의 유형
1-2-1. 디자이너 브랜드
1-2-2. 제조 브랜드
1-2-3. 홀 세일 브랜드
1-2-4. 리테일 브랜드
1-3 한국의 패션 비즈니스 포맷의 변화

2. 차세대 패션비즈니스의 방향
2-1. 패션비즈니스 모델의 변화방향
2-1-1. 패션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 배경
2-1-2. 패션 비즈니스 모델의 유형
2-1-3. 패션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 방향
2-1-4. 패션 비즈니스 모델의 사례
2-2. 대기업의 패션비즈니스 모델의 변화방향
2-2-1. 가격대비 가치 지향 사업
2-2-2. 라이프스타일 지향 사업
2-2-3. 유통적 가치지향 사업
2-3. 우리나라 인구와 사회환경 변화
2-4. 패션마케팅의 변화방향
2-4-1. 미래지향에서 과거지향 마케팅으로
2-4-2. 4P에서 4C로
2-4-3. 디자인에서 비즈니스 역량 기반으로
2-4-4. 제조에서 소매중심으로
2-4-5. 소비자에서 생활자의 관점으로
2-4-6. 빅 잇 스몰에서 패스트 잇 슬로우로
2-4-7. 국내에서 글로벌 브랜드로
2-5. 패션머천다이징의 변화방향
2-5-1. 디자인에서 스타일의 시대로
2-5-2. 상품 소비에서 장면 소비로
2-5-3. 연령세분화에서 집단세분화
2-5-4. 아이템에서 라이프스타일 패션으로
2-5-5. 본사 주도에서 매장관점으로
2-4-6. 가격에서 적정가치 추구로

3장 통합된 패션머천다이징 모델

1. 패션기업의 마케팅 시스템 현황
1-1. 패션기업의 마케팅조직 현황
1-2. 패션기업의 마케팅측면 문제점

2. 패션기업의 MD시스템 현황
2-1. 패션MD의 마케팅 관점
2-2. 패션MD의 업무 목표

3. 통합된 패션머천다이징
3-1. 패션머천다이징 시스템 개선 필요성
3-2. 통합된 패션머천다이징 모델
3-2-1. IFM의 개념
3-2-2. IFM의 통합 목표 및 방향
3-2-3. IFM의 전제조건
3-2-4. IFM의 핵심원칙
3-2-5. IFM의 특징
3-3. 패션 MD조직의 개선방향
3-3-1. 브랜드마케팅을 위한 MD조직 구축
3-3-2. 신 개념의‘마케팅팀’구축
3-3-3. 신 개념의‘마케팅팀’업무 영역
3-4. IFM 모델의 MD 조직
3-4-1. IFM의 패션MD 전문조직 구축
3-4-2. IFM의 MD업무 개관
3-4-3. IFM의 MD 구성원의 직무 자질
3-5. IFM 모델의 키, 브랜드 매니저
3-5-1. 브랜드 매니저의 개념
3-5-2. BM 직무 역할
3-5-3. BM의 과제


4장 소비자의 패션욕구

1. 패션제품의 소비자 욕구
1-1. 필요 욕구 수요
1-2. 매슬로우의 욕구이론
1-3. 소비자 욕구의 이중성
1-4. 소비자 욕구의 진화방향
1-4-1. 패션 소비심리의 이해
1-4-2. 유행의 시간 축 분석
1-4-3. 소비자 욕구의 변화방향 파악
1-5. 소비자 욕구의 분석방향
1-5-1. 소비자의 현재화와 잠재화 욕구파악
1-5-2. 소비자 욕구의 미적 개념과 문화적 배경 파악

2. 소비자와 생활자
2-1. 생활자의 개념
2-2. 패션 생활자의 사회환경
2-2-1. 패션 생활자의 욕구
2-2-2. 이미지욕구와 라이프스타일욕구
2-2-3. 생활자의 구매 환기 요인

3. 소비자와 패션생활
3-1. 패션생활의 2개의 측면
3-1-1. 하드 측면
3-2. 패션생활 하드측면의 내용
3-2-1. 라이프 스테이지
3-2-2. 라이프 스페이스
3-2-3. 라이프스타일
3-2-4. 오케이션
3-2-5. 시즌 사이클

5장 패션가격전략

1. 패션제품 가격에 대한 이해
1-1. 패션제품의 가격 특성
1-1-1. 패션제품 가격 개념
1-1-2. 패션제품의 가격 특성
1-1-3. 패션제품의 가격유형
1-2. 가격전략의 목표
1-2-1. 이익창출 및 매출극대화
1-2-2. 마케팅전략의 일관성과 보완성 유지
1-2-3. 소비자의 가치 개발 및 제안
1-3. 가격결정 영향요인
1-3-1. 고객(Customer)
1-3-2. 회사(Company)
1-3-3. 경쟁(Competition)
1-3-4. 기타
1-4. 가격결정방법의 선택
1-4-1. 원가기준법
1-4-2. 목표수익률 기준법
1-4-3. 경쟁자기준법
1-4-4.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기준법

2. 가격전략 수립 프로세스
2-1. 1단계: 사업기획단계
2-1-1. 가격전략 방향 수립
2-1-2. 내부 가격정책분석
2-1-3. 경쟁가격조사와 경쟁가격분류
2-1-4. 가격구성계획
2-1-5. 상품 라벨별 가격설정
2-2. 2단계 상품기획단계
2-2-1. 발주소재단가 확정
2-2-2. 품평회를 통한 가격조율
2-2-3. Q/C 제작 의뢰
2-3. 3단계: 생산기획단계
2-3-1. 가격영향 요소 확인
2-3-2. 생산 공임 및 부자재 단가 확정
2-3-3. 작업지시서 투입 후 원가내역 등록
2-3-4. 원가내역 산출 후 판매가 책정

3. 패션기업 가격정책의 변화방향
1-1. 고가격 트랜드의 배경
1-2. 가격정책의 영향변수
1-3. 가격정책의 변화방향

6장 패션마케팅조사

1. 패션마케팅조사의 개념
1-1. 패션 마케팅조사의 정의
1-2. 패션마케팅조사의 방향

2. 패션시장조사
2-1. 패션시장조사의 개요
2-1-1. 패션시장조사란?
2-1-2. 패션시장조사의 특성
2-1-3. 패션시장조사의 영역

7장 정보기획

1. 정보MD의 업무
1-1. 정보MD의 탄생 배경
1-1-1. 패션기업의 정보수집과 활용 현황
1-1-2. IFM의 정보수집과 활용 방향
1-2. 정보MD의 역할과 직무내용
1-2-1. 정보수집 및 분석
1-2-2. 브랜드전략 수립
1-2-3. 브랜드전략 제언
1-2-4.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실행
1-3. 정보MD의 업무 프로세스
1-3-1. 1단계: 정보탐지
1-3-2. 2단계: 정보수집
1-3-3. 3단계: 정보처리 및 가공
1-3-4. 4단계: 정보 활용의 최적화
1-3-5. 5단계: 정보 제공 및 컨설팅
1-4. 정보MD의 디렉션 방향
1-4-1. 실무진의 정보 디렉션 방향
1-4-2. 경영진의 정보 디렉션 방향

2. 시즌 상품기획의 정보수집
2-1. 시즌 상품기획 정보
2-1-1. 시즌 상품기획의 정보유형
2-1-2. 시즌 상품기획의 정보수집 방향
2-1-3. 디자이너의 정보수집 방향
2-2. 생활자 관점의 정보수집과 활용
2-2-1. 생활자관점의 조사방법
2-2-2. 생활자관점의 정보 프로세스
2-3. 실무자의 소비자 이해 프로그램
2-3-1. 쇼핑하기
2-3-2. 근무하기
2-3-3 관찰하기

8장 시즌기획

1. 시즌기획의 접근방향
1-1. 시즌기획의 전제 조건
1-2. 시즌기획의 접근 절차

2. 사업계획 수립
2-1. 사업계획서 작성방향
2-1-1. 사업목표 설정 방법
2-1-2. 사업계획서 수립 시각
2-1-3. 사업계획서 구성 내용
2-2. 사업계획 수립의 실무지식
2-2-1. 손익구조
2-2-2. 제품MD의 주요 계수항목
2-2-3. 계수관리의 전략적 사고방향

3. 마케팅전략 수립
3-1 마케팅믹스 전략 수립
3-1-1 마케팅믹스란?
3-1-2. 마케팅믹스의 핵심 원칙
3-1-3. 마케팅전략의 주요 실패 요인
3-2 마케팅기획서 작성방향
3-2-1 마케팅기획서 작성 배경
3-2-2 마케팅기획서의 특성
3-2-3. 마케팅기획서 작성 지침
3-2-4. 마케팅기획서 작성 내용

9장 상품기획

1. 제품MD의 역할
3-1
1-1-1. 시즌전략 수립 역할
1-1-2. 상품개발 역할
1-1-3. 부서 조정 역할
1-1-4. 이익창출 역할

2. 신제품 개발을 위한 전략적 사고
2-1. 신제품 개발 발상의 구성요소
2-1-1. 아이디어
2-1-2. 시즈
2-1-3. 니즈
2-1-4. 컨셉
2-2. 제품컨셉 개발방향
2-2-1. 제품컨셉 도출방법
2-2-2. 브랜드컨셉의 속성, 특성, 편익
2-3. 상품기획 방향 설정
2-3-1. 머천다이징컨셉 설정
2-3-2. 머천다이징컨셉 설정 방향
2-3-3. 머천다이징컨셉 설정의 과제
2-3-4. 소비자관점의 디자인 방향
2-3-5. 라이프스타일 관점의 상품개발
2-3-6. 타깃의 니즈 반영 성공사례

3. 패션기업의 상품개발시스템 분석
3-1. 상품개발 방향
3-1-1. 상품개발 유형
3-1-2. 디자인 스타일 기획 수
3-2. 상품생산 방향
3-2-1. 상품 생산납기
3-2-2. 다품종 소량생산
3-2-3. 소품종 대량생산

10장 상품기획 프로세스

1. 전 시즌 리뷰와 정보수집과 분석
1-1. 전 시즌 리뷰
1-1-1. 시즌 판매분석
1-1-2. 시즌 반성회
1-2. 정보수집과 분석

2. 브랜드전략 수립
2-1. 브랜드의 전략적 검토 과제
2-1-1. 패션브랜드전략의 개념
2-1-2. 패션브랜드전략의 유형
2-1-3. 브랜드임계점 설정
2-1-4. 타깃 변화의 방향 결정
2-1-5. 브랜드 진화와 브랜드 변화
2-1-6. 브랜드아이텐티티의 변화
2-2. 브랜드컨셉의 방향성 확인
2-2-1. 브랜드의 유일성 체크
2-2-2. 목표고객의 이미지와 TPO 확인
2-2-3. 브랜드 컨셉과 아이덴티티
2-3. 브랜드전략 수립 프로세스

3. 시즌 MD계획 수립
3-1. 시즌 MD컨셉의 설정
3-1-1. 시즌 MD컨셉의 방향
3-1-2. 시즌 MD컨셉의 주의사항
3-2. 시즌테마의 제시
3-2-1. 시즌테마 작성내용
3-2-2. 시즌테마 작성방법
3-3. 시즌MD 계획
3-4. 시즌MD스케줄 작성
3-4-1. MD스케줄 작성방법
3-4-2. MD스케줄 관리 주의점

4. 디자인기획
4-1. 정보수집과 분석
4-2. 디자인 컨셉 설정
4-2-1. 디자인 컨셉이란?
4-2-2. 디자인 컨셉 설정
4-2-3. 디자인 스타일화
4-3. 디자인 개발
4-3-1.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
4-3-2. 디자인 개발방향
4-3-3. 디자인 개발방법
4-4. 컬러기획
4-4-1. 예측컬러정보
4-4-2. 실적컬러정보
4-4-3. 유관시장 컬러정보
4-5. 소재기획
4-6. 스타일링기획
4-6-1. 스타일링기획의 개념
4-6-2. 스타일링과 코디네이트
4-6-3. 스타일링기획의 배경
4-6-4. 스타일링기획의 방향
4-7. 샘플제작

5. 물량조정, 발주작업, 원단입고
5-1. 물량조정
5-2. 발주작업
5-2-1. 원단 발주(CMT 및 임가공)
5-2-2. 사입 품의(완사입)
5-2-3. 부자재 개발(CMT및 임가공)
5-2-4. 작업지시서 작성
5-3. 원단입고
5-3-1. 원단 입고(CMT및 임가공)
5-3-2. 원단 확인(사입)
5-3-3. Q.C
5-3-4. 사후원가계산서 작성(사입)

6. 생산진행, 완제품 입고
6-1. 생산의뢰시 생산MD 과제
6-1-1. 생산MD의 역할
6-1-2. 생산진행의 방향
6-2. 생산 진행시의 생산MD과제
6-2-1. 기술지도
6-2-2. 생산사고 예방활동
6-3. 완제품 입고시 생산MD 과제

7. 7단계 : 시즌 판매분석 및 기능별 평가
7-1. 신제품 판매분석방향
7-2. 신제품 반응생산을 위한 판매분석방법
7-2-1. 반응생산 의사결정방향
7-2-2. 신제품 판매분석 방향
7-3. 신제품 시장조사방향
7-4. MD 프로세스 단계별 기능별 분석

11장 상품기획의 주요 실무(1)

1. 제품수명주기의 실무 적용
1-1. 제품수명주기란?
1-1-1. 제품수명주기의 정의
1-1-2. 제품 카테고리 설정
1-2. 패션제품의 라이프 사이클
1-2-1. 카테고리의 수명주기의 종류
1-2-2. 판매수량 예측
1-3. 제품MD 관점의 상품사이클의 특징
1-3-1. 패션사이클
1-3-2. 상품 라이프 사이클

2. 상품개발 시스템
2-1. IFM의 상품개발 방식
2-1-1. IFM 상품개발의 개념
2-1-2. 트렌드지향 상품개발
2-1-3. 믹스지향 상품개발
2-1-4. 시장지향 상품개발
2-2. 제품MD의 상품개발 방향
2-2-1. 제안상품
2-2-2. 중점상품
2-2-3. 기본상품
2-3. 생산측면의 상품개발 방식
2-3-1. 사전기획과 스폿기획
2-3-2. 사전기획과 QR라인
2-3-3. 스폿과 리오다
2-4. 트리클 다운을 통한 상품개발
2-4-1. 트리클 다운의 개념
2-4-2. 트레이드오프
2-4-3. 캐리오버
2-4-4. 라인 포 라인 카피와 낙 오프
2-5. 키 아이템 분석을 통한 상품개발
2-5-1. 키 아이템 상품개발의 개념
2-5-2. 상품군 분석의 방향
2-5-3. 상품군의 분류
2-6. 전략상품 개발
2-6-1. 전략상품의 개념
2-6-2. 전략상품의 필요성
2-6-3. 전략상품의 전제조건
2-6-4. 전략상품의 개발 프로세스
2-6-5. 전략상품의 수량결정

3. 타깃 설정
3-1. 타깃 설정의 전략적 검토
3-1-1. 타깃 설정의 배경
3-1-2. 타깃 설정의 방향
3-2. 타깃 설정을 위한 분석방법
3-2-1. 고객은 누구인가?
3-2-2. 커스터머 스토리 작성
3-3. 타깃설정을 위한 기획방법
3-3-1. 타깃 설정을 위한 기획표 작성
3-3-2. 타깃 표 작성방법
3-4. 빅토리아 시크릿의 성공사례 분석
3-4-1. 빅토리아 시크릿의 개요
3-4-2. 빅토리아 시크릿의 창업 배경
3-4-3. 빅토리아 시크릿의 사업전개 방향

4. 브랜드 이미지 포지셔닝 맵 작성
4-1. 포지셔닝 맵이란?
4-1-1. 포지셔닝 맵의 정의
4-1-2. 소비자의 지각도상의 포지셔닝 맵
4-1-3. 기업의 물리적 속성 기준의 포지셔닝 맵
4-2. 포지셔닝 맵 작성방법
4-2-1. 좌표축의 기준과 조사항목
4-2-2. 경쟁브랜드의 정의
4-2-3. 조사방법
4-2-4. 조사빈도
4-2-5. 분석방법
4-3. 포지셔닝 맵 작성의 유용성

12장 상품기획의 주요 실무(2)

1. 상품구성계획
1-1. 상품구성계획의 개념
1-1-1. 상품구성계획의 정의
1-1-2. 상품구성계획의 방향
1-2. 상품구성계획의 작성방법
1-2-1. 상품구성계획의 분석방향
1-2-2. 스타일 수 결정방향
1-2-3. 적정 스타일 수의 정립방향
1-2-4. 적정 스타일 수의 도출방법
1-2-5. 상품구색계획의 접근방향
1-2-6. 고객의 쇼핑행태 고려한 상품기획
1-2-7. 매장을 고려한 상품구성계획

2. 상품분류계획
2-1. 상품분류계획의 개념
2-1-1. 상품분류계획의 정의
2-1-2. 상품분류계획의 목적
2-2. 상품분류계획의 작성방법
2-2-1. 상품분류계획의 분석방향
2-2-2. IFM의 상품분류계획
2-2-3. 제품MD의 상품분류계획
2-2-4. 디자인의 상품분류
2-2-5. 상품라인의 전략적 분류
2-2-6. 상품구성을 위한 탄력적인 분류
2-2-7. 상품구성의 PLC 분류

3. 잡화구성계획
3-1. 의류브랜드의 잡화군의 특성
3-1-1. 의류브랜드와 잡화
3-1-2. 의류브랜드의 잡화의 활용성
3-1-3. 잡화의 전략적 위치 설정
3-1-4. 잡화의 상품구성계획

4. 생산 물량계획
4-1. 생산물량계획의 개념
4-1-1. 생산물량계획의 정의
4-1-2. 물량계획 수립시 고려항목
4-2. 생산물량 작성방법
4-2-1. 생산물량계획의 작성 프로세스
7-2-2. 생산물량 산출방법

5. 품평회
5-1. 품평회의 개념
5-1-1. 품평회의 의의
5-1-2. 품평회의 목적
5-2. 품평회 진행방법
5-2-1. 품평회 계획 수립
5-2-2. 품평회 실시
5-2-3. 품평회 결과 집계 및 평가
5-2-4. 판매 후 평가

13장 소재기획

1. 소재기획의 개관
1-1. 패션상품과 소재
1-1-1. 소재의 마케팅적 특성
1-1-2. 제품MD와 소재구성
1-1-3. 소재구성의 체크 포인트
1-2. 소재기획
1-2-1. 소재기획이란?
1-2-2. 제품MD의 소재 고려사항
1-3. 소재기획 프로세스
1-3-1. 1단계: 정보수집
1-3-2. 2단계: 컬러기획
1-3-3. 3단계: 소재수집
1-3-4. 4단계: 물량기획
1-3-5. 5단계: 월별 소재기획
1-3-6. 6단계: 샘플진행
1-3-7. 7단계: 메인진행

2. 패션기업의 소재사용 실태
2-1. 소재수급현황
2-1-1. 소재수급방식
2-1-2. 소재의 국가별 원산지
2-1-3. 국가별 미니멈 수량
2-1-4. 소재의 주문시 국가별 납기
2-1-5. 국가별 소재 품질 경쟁력 지수
2-2. 소재산지 국가별 장/단점
2-2-1. 전체
2-2-2. 유럽
2-2-3. 일본
2-2-4. 중국/동남아
2-2-5. 한국
2-3. 소재 거래처별 현황
2-3-1. 소재 거래처별 장/단점(전체)
2-3-2. 컨버터의 장/단점
2-3-3. 프로모션의 장/단점
2-3-4. 직거래의 장/단점
2-4. 소재 직거래 현황
2-4-1. 직거래 기준
2-4-2. 직거래 클레임 내용
2-4-3. 직거래 원단물량(미니멈)

14장 생산기획

1. 생산MD의 업무
1-1. 생산MD의 역할
1-1-1. 생산일정 관리 역할
1-1-2. 생산진행 역할
1-1-3. 생산기획과 통제 역할
1-1-4. 생산관리 역할
1-2. 생산MD의 목표
1-3. 생산MD의 업무방향

2. 생산관리
2-1. 생산관리의 기능
2-1-1. 기획기능
2-1-2. 통제기능
2-1-3. 개선기능
2-2. 생산관리의 업무
2-2-1. 생산관리의 업무 유형
2-2-2. 생산관리업무 흐름
2-3. 생산관리 업무의 유의점
2-3-1. 영업부문과의 조정

3. 생산유관 업체
3-1. 봉제메이커, 니트메이커
3-1-1. 어패럴 봉제 순서
3-1-2. 어패럴 봉제에 필요한 직무
3-2. 생산진행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3-2-1. 생산진행의 문제점
3-2-2. 생산진행의 개선방향

15장 유통전략

1. 패션 유통경로 전략
1-1. 패션 유통경로전략의 개념
1-2. 패션유통경로 구축방법
1-2-1. 마케팅믹스 요소의 일치성 검토
1-2-2. 유통 커버리지 검토
1-2-3. 경로평가 및 적절한 경로의 선택

2. 패션 물적유통 전략
2-1. 물적유통의 이해
2-2. 물적유통시스템
2-2-1. 주문처리
2-2-2. 창고관리
2-2-3. 재고관리
2-2-4. 배송관리

3. 패션 재고관리 전략
3-1. 재고관리의 개념
3-1-1. 재고관리에 대한 전략적 사고
3-1-2. 재고상품의 특성
3-1-3. 재고발생의 원인
3-2. 재고관리의 실무적 방향
3-2-1. 재고현황 분석
3-2-2. 재고상품의 분류
3-2-3. 효율적인 발주방법
3-2-4. 재고관리의 유효성의 측정방법
3-2-5. 적정재고 산출방법
3-2-6. 재고축소를 위한 전략 방향

16장 패션 유통정보시스템

1. QR시스템
1-1. QR의 이해
1-1-1. QR의 개념
1-1-2. QRS의 탄생배경
1-2. QRS 도입 최적화 전략
1-2-1. QRS 도입현황
1-2-2. QRS 도입방향
1-2-3. IFM와 QRS
1-2-4. QRS 도입관련 정보기술
1-2-5. QRS 도입효과

2. POS시스템
2-1. POS의 이해
2-1-1. POS개념
2-1-2. POS의 특징
2-2. POS 도입 최적화 전략
2-2-1. POS 자료의 종류
2-2-2. POS시스템 구성요소
2-2-3. POS시스템 활용방향

3. RFID
3-1. RFID의 이해
3-1-1. SCM과 RFID
3-1-2. RFID의 개념
3-1-3. RFID의 장. 단점
3-1-4. RFID의 활용과 도입효과
3-2. QRS 도입 최적화 전략
3-2-1. RFID의 도입 시의 주의점
3-2-2. RFID의 사례

4. 빅데이터
4-1. 빅데이터의 이해
4-1-1. 빅데이터의 개념
4-1-2. 빅데이터와 기존데이터 분석의 차이점
4-2. 빅데이터 도입 최적화 전략
4-2-1. 빅데이터와 패션기업
4-2-2. 빅데이터에 대한 패션기업의 시사점

5. Zara의 성공전략
5-1. 자라의 성공 포인트
5-2. 발상의 전환
5-2-1.‘디자인’에서‘시스템’ 중심으로
5-2-2. 시즌기획에서 수시기획으로
5-2-3. 소품종 대량생산에서 다품종 소량판매
5-2-4. 4대 매체에서 매장중심으로

<목 차. 유통MD편>

17장 패션소매업태 전략

1. 패션소매의 이해
1-1. 소매의 신업태 출현 배경
1-2. 패션 소매업태의 접근 시각
1-3. 소매업태 이론
1-3-1. 소매 수레바퀴이론
1-3-2. 소매아코디언이론
1-3-3. 소매 변증법적 이론
1-3-4. 자연선택 이론
1-3-5. 수명주기 이론
1-4. 패션소매업 분류
1-5. 패션소매업태 분류
1-5-1. 백화점의 매입유형
1-5-2. 전문점의 매입유형
1-6. 패션소매의 운영 모델
1-6-1. 소매업의 최적의 운영형태
1-6-2. 소매업의 운영형태 모델

2. 패션유통 트렌드
2-1. 패션유통 트렌드 개관
2-2. 패션유통 트렌드
2-2-1. 융합화
2-2-2. 전문화
2-2-3. 대형화
2-2-4. 스피드
2-2-5. 정보화
2-2-6. 충성 고객화
2-2-7. 라이프스타일
2-2-8. 콜래보레이션
2-2-9. 글로벌
2-2-10. M&A


3. 패션유통시장 벤치마킹 방향

4. 패션소매업의 변화방향
4-1. 패션유통시장의 변화
4-1-1. 소비시장의 변화
4-1-2. 유통시장의 변화
4-1-3. 패션시장의 변화
4-2. 패션기업의 유통시장 변화의 대응방향
4-3. 패션소매의 변화방향
4-3-1. 패션전문점의 신업태 창출
4-3-2. 백화점의 고급화와 라이프스타일 지향
4-3-3. 할인점의 패션제품의 실용적 가치 지향
4-3-4. 내셔널브랜드의 토털패션브랜드화
4-4. 패션소매업태 변화의 예측
4-4-1. VMD와 엔터테이먼트 중심의 전문점시대
4-4-2. 종합점, 대형중심의 소매점시대
4-4-3. 소규모 매장은 서비스로 차별화
4-4-4. 서비스에서 관계로
4-4-5. 소매업태별 제품차별화 시대
4-4-6. 지역상권 중심의 소매점시대

18장 신업태전략(1)

1. 신업태 창출을 위한 접근 방향
1-1. 패션소매의 신업태 창출 방향
1-1-1. 소매업태의 개념
1-1-2. 패션기업의 소매업태 전략방향
1-2. 패션소매의 신업태 창출 사례
1-3. 패션소매의 신업태 발견방법


2. SPA
2-1. SPA의 개념
2-1-1. SPA란?
2-1-2. SPA 탄생배경
2-1-3. SPA의 형태
2-2. SPA 사업의 특성
2-2-1. SPA사업의 환경요건
2-2-2. SPA 사업의 목표
2-2-3. SPA 사업의 특징
2-2-4. SPA 사업의 핵심기능
2-2-5. SPA 사업의 단점
2-3. SPA의 사업방향
2-3-1. SPA와 N.B의 비교 평가
2-3-2. 국내기업의 SPA사업의 문제점
2-3-3. 국내기업의 SPA 사업전개 방향
2-4. SPA Merchandising의 Process
2-4-1. SPA 머천다이징 프로세스의 특징
2-4-2. 프로세스 단계별 머천다이징의 업무
2-5. 유니클로의 성공사례 분석
2-5-1. 유니클로의 개요
2-5-2. 유니클로의 초창기 비즈니스 모델
2-5-3. 유니클로의 변신과 새로운 진화

3. 셀렉트숍
3-1. 셀렉트숍의 개념
3-1-1. 셀렉트숍이란?
3-1-2. 셀렉트숍의 탄생 배경
3-2. 국가별 셀렉트숍의 진화방향
3-2-1. 미국의 셀렉트숍
3-2-2. 일본의 셀렉트숍
3-2-3. 한국의 셀렉트숍
3-3. 셀렉트숍의 사업방향
3-3-1. 셀렉트숍의 특징
3-3-2. 셀렉트숍의 성공조건
3-2-3. 셀렉트숍의 커뮤니케이션전략

3-4. 셀렉트숍의 성공전략
3-4-1. 라이트 온
3-4-2. 이세탄 백화점
3-5. 라이트 온의 성공사례 분석
3-5-1. 라이트온의 개요
3-5-2. 라이트온의 경영전략
3-5-3. 라이트온의 마케팅전략
3-6. 이세탄백화점의 성공사례 분석
3-6-1. 이세탄 백화점의 개요
3-6-2. 이세탄 백화점의 성공요인
3-6-3. 이세탄의 셀렉트숍과 P.B 전문점

4. 라이프스타일숍
4-1. 라이프스타일숍의 개념
4-1-1. 라이프스타일숍이란?
4-1-2. 라이프스타일숍의 탄생 배경
4-2. 라이프스타일숍의 성장방향
4-2-1. 한국의 라이프스타일숍의 성장 배경
4-2-2. 한국의 라이프스타일숍의 전망
4-3. 라이프스타일숍의 사업방향
4-3-1. 라이프스타일숍의 문제점
4-3-2. 라이프스타일숍의 성공조건
4-3-3. 라이프스타일숍의 머천다이징전략
4-4. 빔스의 성공사례 분석
4-4-1. 빔스의 개요
4-4-2. 빔스의 성공요인
4-5. 무인양품의 성공사례 분석
4-5-1. 무인양품의 개요
4-5-2. 무인양품의 성공요인

19장 신업태전략(2)

1. 카테고리 킬러
1-1. 카테고리 킬러의 개념
1-1-1. 카테고리 킬러란?
1-1-2. 카테고리 킬러의 탄생 배경
1-2. 카테고리 킬러의 사업방향
1-2-1. 카테고리 킬러의 특징
1-2-2. 카테고리 킬러와 셀렉트숍
1-2-3. 카테고리 킬러의 판매전략
1-3. 아오야마상사의 성공사례 분석

2. 메가스토어
2-1. 메가스토어의 개념
2-1-1. 메가스토어란?
2-1-2. 메가스토어의 탄생 배경
2-2. 메가스토어의 사업방향
2-2-1. 메가스토어의 특징
2-2-2. 메가스토어의 문제점과 사업방향
2-3. 콤사스토어의 성공사례 분석
2-1-1. 회사의 개요
2-1-2. 콤사 시리즈 브랜드의 특징
2-1-3. 주요 메가스토어 브랜드

3. 쇼핑센터
3-1. 쇼핑센터의 개념
3-1-1. 쇼핑센터란?
3-1-2. 쇼핑센터 탄생 배경
3-1-3. 쇼핑센터 발전의 특징
3-1-4. 쇼핑센터의 유형
3-2. 쇼핑센터의 핵심요소
3-2-1. 디벨로퍼
3-2-2. 테넌트
3-3. 쇼핑센터의 사업방향
3-3-1. 쇼핑센터 개발의 기본요소
3-3-2. 쇼핑센터의 조건
3-3-3. 쇼핑센터 개발의 키워드
3-3-4. 쇼핑센터 개발 방향
3-4. 쇼핑센터의 성공전략
3-4-1. 쇼핑센터의 성공요소
3-4-2. 한국의 쇼핑센터 전망
3-4-3. 쇼핑센터의 전략방향
3-4-4. 패션기업의 대응방향

4. 패션쇼핑몰
4-1. 패션쇼핑몰의 개념
4-1-1. 패션쇼핑몰이란?
4-2. 국가별 패션쇼핑몰 현황
4-2-1. 일본의 패션빌딩
4-2-2. 한국의 패션쇼핑몰
4-3. 패션쇼핑몰의 사업방향
4-3-1. 등기분양방식의 문제점
4-3-2. 등기분양방식의 쇼핑몰의 개선방향
4-4. 패션쇼핑몰의 성공사례 분석
4-4-1. 시부야 109
4-4-2. 라포레

20장. IFM의 브랜드 마케팅

1. IFM 모델 기반의 브랜드 마케팅
1-1. IFM 모델의 브랜드 개념
1-1-1. IFM과 브랜드의 관계
1-1-2 IFM 모델 기반의 브랜딩 사고
1-1-3. IFM 모델 기반의 브랜딩
1-2. 패션마케팅의 새로운 가치
1-2-1. MD의 새로운 역할, 고객전문가
1-2-2. 소비자의 새로운 안경, 생활자
1-2-3. 경쟁의 새로운 기준, 패션 쉐어
1-2-4. 생활자 관점의 패션브랜딩
1-2-5. 패션마케팅의 트렌드

2. 체험마케팅
2-1. 체험마케팅의 개념
2-1-1. 체험마케팅이란?
2-1-2. 전통적 마케팅과 체험마케팅의 비교
2-1-3. 체험마케팅의 특징
2-2. 패션시장의 체험마케팅
2-3. 체험마케팅의 유형
2-3-1. 감각 마케팅
2-3-2. 감성 마케팅
2-3-3. 인지 마케팅
2-3-4. 행동 마케팅
2-3-5. 관계 마케팅
2-4. 체험마케팅 전략
2-4-1. 체험마케팅의 활용도구
2-4-2. 체험마케팅의 전략적 관점

3. 공간마케팅
3-1. 공간마케팅의 개념
3-1-1. 공간마케팅이란?
3-1-2. 제3의 공간
3-1-3. 브랜드 스타일과 공간
3-1-4. 공간마케팅의 교본, Apple Store
3-2. 패션업계의 공간마케팅
3-2-1. 패션매장의 진화방향
3-2-2. 패션업계의 공간마케팅 특징
3-3. 패션업계의 전략적 공간
3-3-1. 플래그쉽 스토어
3-3-2. 컨셉스토어
3-3-3. 팝업스토어
3-3-4. 스파이시 숍
3-4. 공간마케팅의 성공전략
3-4-1. 차별적인 공간 개발
3-4-2. 고객관점의 매장 디자인
3-4-3. 문화적 가치 개발
3-4-4. 브랜드아이텐티티 확립
3-4-5. 공간을 활용한 브랜드 스토리텔링
3-4-6. 컨시어시 마케팅 활용

4. 문화마케팅
4-1. 문화마케팅의 개념
4-1-1. 문화마케팅이란?
4-1-2. 문화와 패션
4-1-3. 문화와 브랜드
4-1-4. 문화와 제품
4-2.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4-2-1.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의 특징
4-2-2.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의 마케팅 방향
4-2-3.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의 머천다이징 방향
4-3. 토털패션 브랜드
4-3-1. 토털패션 브랜드의 개념
4-3-2. 토털패션 브랜드의 조건
4-3-3. 토털패션 브랜드 전개방법
4-3-4. 토털패션 브랜드 전개시 유의사항
4-4. 문화마케팅의 유형
4-5. 문화마케팅의 성공전략
4-5-1. 문화마케팅의 성공사례
4-5-2. 문화마케팅의 성공전략

21장. 소매기획

1. 소매 머천다이징
1-1. 소매기획의 중요성
1-1-1. 이익중심의 경영
1-1-2. 제품MD와 유통MD의 연계성
1-1-3. 유통MD의 중요성 증가
1-2. 패션기업의 체인사업
1-2-1. 체인사업의 이해
1-2-2. 체인사업의 성공조건
1-2-3. 체인사업의 특징
1-2-4. 체인사업의 변화방향

2. 소매기획의 조직
2-1. IFM의 소매기획 조직구성
2-2. 유통MD
2-2-1. 유통MD의 업무 방향
2-2-2. IFM 모델의 핵심 특성
2-2-3. IFM 모델의 유통MD 역할
2-3. 디스플레이어
2-3-1. 디스플레이어의 업무 방향
2-3-2. VMD 조직의 문제점
2-3-3. 매장과 VMD
2-3-4. VMD의 개선방향
2-4. 수퍼바이저
2-4-1. 수퍼바이저란?
2-4-2. 수퍼바이저의 기능
2-4-3. 수퍼바이저의 역할
2-4-4. 체크 포인트
2-5. 미스터리 쇼퍼
2-5-1. 미스터리 쇼퍼란?
2-5-2. 미스터리 쇼퍼의 활동방향
2-5. 판매원
2-6-1. 판매원의 역할 변화
2-6-2. 우수 판매원의 특징

22장. 소매전략

1. 소매전략 개발
1-1. 소매전략의 새로운 패러다임
1-2. 소매마케팅
1-2-1. 소매마케팅의 개념
1-2-2. 패션기업의 소매마케팅
1-2-3. 패션 소매머천다이징
1-3. 쇼퍼마케팅
1-3-1. 매장 연구의 중요성
1-3-2. 매장 역할의 발상의 전환
1-3-3. 쇼퍼마케팅의 개념
1-3-4. 쇼퍼마케팅과 리테일마케팅
1-3-5. 쇼퍼마케팅의 목표
1-3-6. 충동구매
1-3-7. 큐 매니지먼트
1-4. 뉴로마케팅
1-4-1. 미래의 패션마케팅
1-4-2. 소비자의 본심 이해
1-4-3. 남성과 여성의 마케팅 시사점
1-4-4. 남성과 여성의 쇼핑행동
1-4-5. 패션업계의 뉴로마케팅 활용방향

2. IFM의 소매전략
2-1. IFM 관점의 소매기획의 특징
2-1-1. VMD 전제의 머천다이징
2-1-2. 시기에 근거한 머천다이징
2-1-3. 브랜드컨셉 유지의 머천다이징
2-1-4. 컬러 머천다이징
2-2. IFM의 소매기획 수립
2-2-1. 매장조건에 대응한 상품기획
2-2-2. 시즌계획
2-2-3. 판매계획
2-3. IFM의 소매전략 개발
2-3-1. 숍컨셉 설정
2-3-2. 시즌 숍 MD계획
2-3-3. 매장의 인테리어 방향


23장. 영업기획

1. 정보활동
1-1. 유통MD의 정보활동 방향
1-2. 유통MD의 정보활동의 유형
1-2-1. 정보수집과 분석의 포인트
1-2-2. 정보수집과 분석유형

2. 시즌 영업기획
2-1. 시즌 영업기획의 개요
2-1-1. 시즌 영업기획이란?
2-1-2. 영업기의 설정 조건
2-1-3. 시즌 영업기획의 내용
2-1-4. 시즌 월 영업기획의 작성
2-1-5. 시즌 주별 영업기획의 작성
2-2. 영업기별 상품구성전략
2-2-1. 영업기별 상품구성전략의 개념
2-2-2. 영업기별 상품구성의 스토리 전개방법

3. 판매계획
3-1. 판매계획의 개요
3-1-1. 판매계획의 개념
3-1-2. 판매계획의 내용
3-1-3. 히트상품의 판매계획
3-1-4. PLC관점의 판매계획
3-1-5. 테스트 판매의 계획
3-2. 판매계획의 작성 사례
3-2-1. 판매계획의 작성방향
3-2-2. 판매계획의 사례분석

4. 판매분석
4-1. MD의 판매분석 방향
4-1-1. 판매자료 분석방법
4-1-2. 유통MD의 판매분석 업무 방향
4-2. 판매자료 분석의 유형
4-2-1. 일상적인 판매자료 분석
4-2-2. ABC분석
4-2-3. 판매효율성분석
4-2-4. 상품 포트폴리오분석

24장. 소매의 상품기획

1. 매장측면의 상품기획
1-1. 마켓인 발상의 상품기획
1-1-1. 패션비즈니스 발상의 유형
1-1-2. 마켓인 발상의 문제점
1-2. 유통MD의 상품기획 방향
1-2-1. 유통MD의 상품기획의 관점
1-2-2. 매장측면의 상품기획
1-2-3. 유통MD의 세일즈 상품기획
1-2-4. 컬러 머천다이징
1-3. 유통MD의 상품기획 포인트
1-3-1. 유통MD 관점의 상품 사이클의 특징
1-3-2. 판매분석을 통한 상품기획
1-3-3. POS자료로의 라이프사이클 분석
1-4. 히트상품 발견과 육성방법
1-4-1. 히트상품 발견방법
1-4-2. 히트상품 육성방법
1-5. 상품 적중률 증대방법

2. 소매측면의 MD전략
2-1. 패션 브랜드 매장의 MD전략
2-1-1. 소매측면의 MD전략의 중요성
2-1-2. IFM 관점의 소매점의 MD전략
2-2. 소매점의 상품구성계획
2-2-1. 상품구성계획의 개념
2-2-2. 상품구성계획의 원칙
2-2-3. 상품구성계획의 포인트
2-3. 소매점의 상품분류계획
2-3-1. 상품분류계획의 개념
2-3-2. 상품분류계획의 전개 방향
2-3-3. 상품분류계획의 효과
2-3-4. 영업기획측면의 상품분류

25장. 상품관리

1. 매장의 상품관리
1-1. 상품관리의 개념
1-1-1. 상품관리란?
1-1-2. 상품관리의 포인트
1-2. 영업기별 상품관리
1-2-1. 제안기의 상품관리
1-2-2. 실매기의 상품관리
1-2-3. 처리기의 상품관리
1-3. 재고관리
1-3-1. 유통MD의 재고관리
1-3-2. 영업기별 재고관리
1-4. 부진상품 관리
1-4-1. 부진상품의 원인과 대응방향
1-4-2. 부진상품의 발견방법과 해결방안

2. 상품출고와 배분계획
2-1. 상품출고계획
2-1-1. 상품출고계획의 개념
2-1-2. 상품출고계획의 프로세스
2-2. 상품배분계획
2-2-1. 상품배분의 개념
2-2-2. 상품출고 현황
2-2-3. 상품배분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2-2-4. 반응분배의 유형
2-2-5. 상품분배의 주의사항

26장. VMD기획

1. 패션 기업의 VMD전략
1-1. 소매점의 소비자 구매행동분석
1-1-1. 전문점의 소비자 구매행태분석
1-1-2. 백화점의 소비자 구매행태
1-2. 소비자 구매행태의 대응방향
1-2-1. 패션기업의 과제
1-2-2. 패션기업의 VMD 전략방향

2. VMD의 이해
2-1. VMD의 개념
2-1-1. VMD이란?
2-1-2. VMD의 유형
2-1-3. IFM의 VMD 진행방향
2-2. 디스플레이의 순서와 조닝

3. 상품구성
3-1. 그룹핑
3-1-1. 그룹핑의 개념
3-1-2. 그룹핑의 방향
3-2. 조닝
3-2-1. 조닝의 개념
3-2-2. 상품구성과 매장 조닝
3-2-3. 매장 조닝의 분류와 특성
3-2-4. 매장 조닝의 방법
3-2-5. 브랜드 매장의 조닝
3-3. 페이싱
3-3-1. 페이싱의 개념
3-3-2. 페이싱의 유형
3-3-3. 집기별 적정 진열량
3-3-4. 시즌별 페이싱
3-3-5. 대량진열상품

4. 매장구성
4-1. 레이아웃
4-1-1. 레이아웃의 개념
4-1-2. 레이아웃의 방향
4-2. 동선계획
4-2-1. 동선계획의 개념
4-2-2. 동선의 유형
4-2-3. 동선계획의 포인트
4-3. 통로계획
4-3-1. 통로계획의 개념
4-3-2. 통로계획의 방향

5. 상품제안
5-1. 진열
5-1-1. 진열의 개념
5-1-2. 진열의 기본 특성
5-1-3. 상품진열의 특성
5-1-4. 고객관점의 진열
5-2. 연출
5-2-1. 연출의 개념
5-2-2. 윈도우 연출구성
5-2-3. 코디네이트
5-2-4. 컬러의 조화
5-3. 프레젠테이션
5-3-1. 프레젠테이션의 개념
5-3-2. 프레젠테이션의 방향
5-4. 패션전문점의 디스플레이
5-4-1. VMD 스케쥴 작성
5-4-2. 패션 전문점의 디스플레이 방향
5-4-3. 패션전문점의 디스플레이 체크요소




6. VMD의 기본지식
6-1. 조명
6-1-1. 조명의 중요성
6-1-2. 조명의 방향
6-1-3. 조명의 유형
6-1-4. 조명계획의 사례
6-2. POP
6-2-1. POP의 개념
6-2-2. POP의 유형
6-2-3. POP의 활용방향
6-3. 기타
6-3-1. 향기
6-3-2. 음악
6-3-3. 피팅룸
6-3-4. 거울
6-3-5. 계산대

27장. 매장관리

1. 매장의 이해
1-1. 매장의 역할
1-1-1. 매장의 기능과 관리
1-1-2. 숍과 스토어

2. 매장의 매출관리
2-1. 매출의 개념
2-1-1. MD별 매출에 대한 관점
2-1-2. 매출구조
2-1-3. 매출증대 과제의 우선순위
2-1-4. 세트상품의 판매전략
2-1-5. MD별 판매율 관리방향
2-2. 매출부진의 대처방향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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