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쇼핑몰 '돈버는' 마케팅은?

sgnam|11.11.21 ∙ 조회수 6,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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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으로 쇼핑을 즐겨 하는 사람들은 ‘제품의 질과 신뢰도’에 때문에 구매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보스(대표 신용성)이 온라인 사업자들의 마케팅 커뮤니티(www.i-boss.co.kr)에서 회원 510명을 대상으로 ‘구매율을높였던 효과 있는 마케팅 전략 법’에 대해 설문조사 한 결과다.

이 조사에서 응답자의 59.2%가 제품의 질과 신뢰도를 높이는 전략이 가장 효과적이었다고 대답했다. 다음으로는 ‘프로모션 서비스’(20.3%), ‘이벤트 진행’(10.9%), ‘가격 할인’(7.7%)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아이보스의 신용성 대표는 “온라인 쇼핑의 경우 고객이 업체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지 않기 때문에 고객은 해당 업체의 상품이 이상한 것은 아닌지 등에 대한 불안을 갖고 있다”라며 “그렇기 때문에 불안감을 없애주고 업체와 상품에 대한 확신과 신뢰를 줘야 고객이 구매를 결정할 수 있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대로 ‘구매율을 떨어뜨린 실패한 마케팅 전략 법’에 대한 설문에서는 ‘파격 가격 할인’(38.6%)과 ‘홈페이지 리뉴얼(디자인변경)’(26.1%)이 상위를 차지했다. ‘무차별 홍보(도배)’(19.8%), ‘적립금 제도’ (10.6%) 등도 실패한 마케팅 전략으로 손꼽혔다. 아이보스의 회원 ‘둥둥’은 ‘가격 할인’의 경우 “무조건적인 할인은 오히려 제품과 질에 대한 신뢰감이 떨어져 구매율에 악영향을 주었던 것 같다’며 실패 경험을 말했다.

‘홈페이지 리뉴얼(디자인변경)의 실패 원인’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68.9%가 ‘과도한 플래쉬 사용으로 페이지 로딩속도 감소와 이로 인한 반송(고객이 홈페이지를 방문시 단 한번의 클릭없이 사이트를 닫아버리는 것)’을 원인으로 꼽았다. ‘과도한 제품홍보 위주의 디자인’이 20.7%, ‘영어 사용의 남발’이 10.4%로 잘못된 홈페이지 디자인으로 ‘고객을 부르려다 오히려 고객을 보낸 꼴’이었다고 대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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