伊 「알비에로마르티니」 한국 상륙

    김숙경 발행인
    |
    04.11.07조회수 8088
    Copy Link
    ‘세계 지도(GEO)’를 디자인 모티브로 한 「알비에로마르티니(Alviero Martini)」가 한국시장에 상륙한다. 이탈리아에서 지난 89년 런칭한 젊은 명품브랜드인 「알비에로마르티니」는 부드러운 소가죽 소재에 세계 지도가 프린트돼 있는 클래식 라인 중심의 명품시장을 겨냥한 신예 주자. 아직까지 국내 패션마켓에서는 생소하지만 브랜드 런칭 이후 독창성이 뛰어난 디자인으로 찬사를 받으며 전세계 시장에서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알비에로마르티니」는 세계 지도를 디자인 모티브로 하는 만큼 독창성이 아주 뛰어난 디자인으로호평받고 있다. 기존 명품에 식상한 새로운 것을 찾는 어얼리 어댑터(Early Adopter)들로부터 환영받고 있으며 상품영역도 패션잡화를 중심으로 여성복 남성복 시계 향수 구두 스카프 헤어용품 Pet용품 문구 식기류 홈컬렉션 아이웨어까지 해를 거듭할수록 영역을 계속 확장하고 있다. 현재 아동복 런칭도 준비하고 있다.

    라인은 크게 ‘프리마클라세(Prima Classe)’와 ‘보야지(Voyages)’ 두 개 라인으로 가격 양분화를 통해 다양한 연령층과 소비경향을 포괄하고 있다. 20~30대를 겨냥한 30만~50만원대의 중가는 ‘보야지’ 라인으로 전개되며 활동적인 이미지의 제품을 선보인다. 30~50대를 겨냥한 고가라인은 ‘프리마클라세’ 라인으로 전개되며 가격대도 50만~3백만원대에 포진한다. 특히 ‘프리마클라세’ 라인은 우아한 독창성이 가장 큰 특징이다. 「알비에로마르티니」는 최근들어 신세대 수요층을 겨냥해 단색으로 프레스된 소재와 단색으로 이뤄진 프린트 등 다양한 소재와 색상 무늬들로 새로운 컬렉션을 구성하고 있다.




    ‘프리마클라세’ ‘보야지’ 두 개 라인

    현재 「알비에로마르티니」가 진출해 있는 나라는 16개국. 전세계 18개 부틱과 1천개 이상의 매장을 오픈해 지속적인 매출 신장을 보이고 있다. 아시아권에서는 일본과 중국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일본에서는 「알비에로마르티니」의 최고급 라인인 ‘프리마클라세(Prima Classe)’ 위주로 전개되고 있고, 중국에서는 젊은층을 겨냥한 세컨 라인인 ‘보야지(Voyage)’와 ‘프리마클라세’가 함께 선보이고 있다.

    디자이너이자 CEO인 알비에로 마르티니는 아트를 공부한 후 여행을 시작했고, 여행의 매력을 디자인 영감으로 이끌어낸 사람이다. 여행을 즐기는 그는 여행 중 세계의 디자인과 문화의 연계성을 다방면으로 탐구했고 이를 통해 콜렉션의 큰 틀을 형성했다. 지난 1987년 러시아 여행 중 얻게 된 오래된 세계지도가 여행용 트렁크에 올려져 있는 것을 보고 영감을 얻어 시작된 그의 이름이자 브랜드인 「알비에로마르티니」는 해마다 영역을 확대하면서 현재는 토털 컬렉션을 선보이고 있다.

    그의 컬렉션들은 ‘세계 지도’를 공통 분모로 통일감 있게 전개되면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있다. 독특한 디자인으로 인해 「알비에로마르티니」는 다양한 분야의 유명인사들로 구성된 마니아층을 갖다. 리처드기어 휘트니휴스턴 카메론디아즈 등 세계적인 유명 연예인들과 덴마크 공주를 비롯한 여러 정치인 및 기업인들 주로 상류사회에서 환영받는 세계적인 브랜드가 「알비에로마르티니」이다.




    ‘세계지도’를 공통분모로 BI 구축

    세계 지도를 주제로 디자인을 담아내는 세계적인 브랜드인 「알비에로마르티니」는 독특한 디자인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이 용이할 것이라는 백화점 유통가의 전망이다. 세계지도 중심의 강한 이미지와 여행가방 이미지가 국내 패션시장에서도 차별화된 명품을 찾는 신수요층에게 크게 어필할 것으로 보여진다. 과거 신화코리아를 통해 국내 잠시 선보였으나 제대로된 브랜드 전개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를 수입 전개하는 한국 파트너는 유니드트레이딩(대표 이 철). 유니드는 이탈리아 본사인 알비에로 마르티니 S.p.a와 올 5월부터 향후 5년간의 독점 디스트리뷰터 계약을 체결했다. 유니드는 이미 한국내 파트너가 결정된 선글라스를 제외한 전 라인을 내년 S/S시즌부터 전개할 계획이며 마켓 테스트를 거친 후 오는 2006년부터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칠 방침이다. 유니드는 「알비에로마르티니」 전개를 위해 자본금 10억원 규모로 신설됏다.

    모체인 유니드상사는 홈쇼핑 벤더업체로서 수입 명품 판매를 비롯 현대홈쇼핑에는 PB(Private Brand)인 「헤리엇」으로 가죽의류를 납품하고 있다. 수입 명품은 「까르띠에」 「펜디」 잡화를 중심으로 이월재고와 시즌상품을 50:50 비중으로 판매하고 있다. 주요 유통채널은 우리홈쇼핑 현대홈쇼핑 LG홈쇼핑 등이다. 유니드상사는 다국적기업이 운영하고 있는 바잉오피스를 파트너로 두고 이곳을 통해 유명 명품브랜드 상품을 공급받아 판매하고 있다. 현대홈쇼핑 PB 납품은 중국에 피혁공장을 파트너로 두고 이곳에서 전량 생산 공급하고 있다. 수입 명품 판매와 PB 납품으로 올리는 연간 외형은 1백25억원 규모.

    유니드트레이딩은 내년 S/S시즌 3개점 전개에 이어 F/W시즌에 3개점을 추가해 총 6개점으로 우선 마켓 테스트에 들어갈 계획이다. 최고급 명품시장을 우선 공략하는 만큼 매장 수 확장보다는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가장 우선점을 둘 방침이다. 상 하반기에 로드숍도 각각 1개씩을 목표로 한다.




    이 철 유니드트레이딩 사장
    “세계지도로 토털컬렉션 전개”


    유니드상사와 유니드트레이딩 두 회사의 대표직을 맡고 있는 이 철 사장은 미국 유학 후 2년간의 짧은 직장 생활을 끝마치고 2002년부터 사업의 길로 나섰다. 그는 새로운 유통채널인 홈쇼핑에서 명품 의류 및 잡화 판매를 시작으로 명품시장과 인연을 맺었다. 현재 현대홈쇼핑을 중심으로 LG홈쇼핑 우리홈쇼핑과 거래를 하고 있으며 일부 인터넷 판매도 병행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정식 브랜드 유통사업을 목표로 1년 전부터 치밀한 시장조사 결과 「알비에로마르티니」와 연결돼 한국 파트너로 최종 결정됐다. 유니드는 내년 S/S시즌 3개 매장 F/W시즌에 3개를 추가해 6개 매장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내 패션 시장에는 아직까지 생소하지만 「알비에로마르티니」는 GEO 디자인을 모티브로 한 전세계 패션마켓에서 주목받고 있는 젊은 명품브랜드입니다. 디자인 독창성이 뛰어난 「알비에로마르티니」를 국내 최고급 명품시장에 포지셔닝시킬 계획이며 가격대는 경쟁브랜드로 설정한 「에트로」보다 약간 낮게 책정할 방침입니다. 「알비에로마르티니」는 아시아권에서는 일본과 중국에서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퍼스트라인인 ‘프리마클라세’ 위주로 전개되고 있고 중국은 퍼스트라인과 세컨라인인 ‘보야지’를 분리시켜 20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내 전개는 중국 진출형태를 모델로 삼아 백화점은 ‘프리마클라세’ 위주로 전개하고 로드숍은 ‘보야지’ 위주로 구성할 계획입니다.

    뭔가 색다른 디자인의 명품을 찾는 수요층에게 「알비에로마르티니」는 최적격일 것으로 봅니다. 런칭 첫해인 내년에는 세계지도 위주의 클래식 상품구성을 통해 「알비에로마르티니」의 브랜드 이미지를 확실하게 구축한 뒤 점차 상품라인을 확대해 고객층을 넓혀 나갈 계획입니다.”

    이 철 약력

    1969년 전남 광주 출생
    2000년 미국 뉴욕 Adelphi University MBA 졸업
    2001년 유니드상사 설립 --- 홈쇼핑에서 명품 의류 및 잡화 벤더
    2004년 유니드트레이딩 설립 ---「알비에로마르티니」 국내 독점 디스트리뷰터


    알비에로마르티니 Profile

    19??년 3월 13일 아탈리아 Cuneo에서 탄생
    1970년 Cuneo 극단을 위한 첫번째 옷을 제작
    1975년 유럽주변을 여행하고 로마로 돌아와 배우생활
    1980년 인테리어 디자이너로 활동.
    패션에 대한 열정으로 직물과 액세서리 디자인은 지속된다
    1987년 러시아 여행 중 얻은 古지도를 토대로 세계적인 지도라인을 선보인다
    1990년 뉴욕에서 열린 그의 첫 컬렉션에 액세서리를 선보이게 되고 美 WWD에서 젊은 스타로 극찬
    일본 무역회사와 GEO(세계지도라인) 액세서리를 시작으로 아시아에 진출
    1991년 프랑스 남동부 관광휴양지 Tropez와 호놀룰루에 부티크 오픈
    본차이나 등의 식기용품 전개
    1992년 홍콩 싱가폴 등 아시아권에 숍 오픈
    1993년 홈컬렉션과 바스(Bath)용품 가구 등 새로운 디자인 연구
    1994년 밀라노 몬테나폴레오네에 3개 층의 플래그십숍 오픈
    1F-메인 테마의 남녀 의류 및 가방 액세서리
    2F-남녀 단품 의류 및 파티복, Bag
    3F-문화적 소품을 전시할 정도의 전시장과 그리이스신화 조각으로 구성
    1995년 슈즈 라인 런칭
    1997년 여성 남성 향수 라인 런칭
    1998년 아프리카에 관심을 가지면 마야족을 찬양하는 디자인
    2000년 이탈리아 우주비행사들을 위한 무중력상태에서 입을 수 있는 GEO 프리트의 정장 및
    바지를 유니폼으로 제안
    2004년 아이웨어 런칭

    Related News

    • 여성복
    News Image
    파크랜드, 지창욱 & 김희선 모델로 시너지 기대
    24.04.23
    News Image
    이랜드 로엠, 여름 시즌 시그니처 컬렉션 공개
    24.04.23
    News Image
    여성 TD 캐주얼 '키이스' 젊은 분위기 변신
    24.04.23
    News Image
    여성 트래디셔널 캐주얼 '키이스' 젊어진다
    24.04.22
    More News
    Banner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