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이윤 l 브랜드워커파트너스 공동대표, 리더를 위한 전략적 성공 기술(6) 체계적인 목표관리
피터 드러커는 “경영자는 체계화된 목표 달성 능력이 중요하며,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습관이 중요하다”라고 피력했다.
당신이 리더로서 조직에 공헌한 바를 다른 사람들이 활용하고 있는가? 그렇다면 당신은 조직 관점에서 옳은 일을 한 것이다. 공헌은 조직의 목표 달성에 기여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들은 실행 능력이라는 공통점을 갖추고 있다. 이는 습관적인 능력들의 집합이다. 이 습관이 목표 달성을 하게 한다. 즉 실행 능력은 연습과 반복을 통해서 키울 수 있다. 이를 통해서 습관이 되면 지속적인 결과를 만들어 내게 된다. 목표를 달성하는 리더가 되기 위해서 획득해야 할 습관적인 능력을 몇 가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목표를 달성하는 리더는 자신의 시간이 어디에 사용되는지 안다. 그들은 통제하고 관리할 수 있는 시간이라면 아주 적은 시간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한다.
시간은 한정된 자원이고, 대체 불가능한 것이다. 시간의 양은 다른 자원처럼 확장하거나 고용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시간은 어쩌면 가장 희소한 자원이다. 시간을 관리할 수 없다면 다른 무엇도 관리할 수 없다고 봐야 한다. 최근 경영에서 ‘임파워먼트(Empowerment)’가 중요하게 다뤄지는 이유이기도 하다. 다행인 것은 연습과 끊임없는 노력으로 시간 관리 능력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목표를 달성하는 리더는 강점에 집중해 성과를 만든다. 자신의 강점은 물론 상사, 동료, 부하의 강점을 알고 활용한다. 상황에 따라 그들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알고 그것을 바탕으로 성과를 낸다.
약점을 기반으로 하지 말고, 강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업무 분장과 인력 배치를 해야 한다. 평균적인 성과에 현혹되지 말고, 뛰어난 성과를 올릴 수 있는 강점을 지닌 사람을 업무에 배치해야 한다. 상사도 마찬가지다. 지혜로운 사람은 상사의 강점을 면밀히 살펴서 상사의 강점을 강화하고, 그의 약점이 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만든다.
피터 드러커는 “사람은 오직 강점을 통해서만 성과를 낼 수 있다. 사람은 자신이 전혀 할 수 없는 무언가를 절대 할 수 없는 것은 물론이고, 약점을 기반으로 성과를 낼 수는 없다”라고 말한 바 있다.
셋째, 목표를 달성하는 리더는 월등한 결과와 탁월한 성과를 만드는 몇 가지 주요 영역에 집중한다. 그들은 업무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지킨다. 주어진 시간과 자원은 한정적이기에 당연한 선택이지만 모두가 당연한 선택을 하지는 않는다.
가장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정하고, 그에 따라 결정해야 한다. 상황의 압력에 굴복하게 된다면 당신은 중요한 기회에서 점점 멀어질 것이다.
리더는 처리해야 할 일이 매우 많다. 공헌을 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시간보다는 해야 할 일들이 언제나 더 많다. 목표를 달성하는 리더가 되고 싶다면 단순히 바쁘기만 한 업무 말고, 결과를 만들어 낼 업무에 힘을 쏟아야 한다. 체계화된 목표 달성 능력을 갖춰야 한다.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습관이 중요하다.
PROFILE
경력
· 현) 브랜드워커파트너스 공동대표
· 현) 블루밍경영연구소 파트너 코치
· 현) 한국코치협회인증 전문코치(KPC)
· 전) 성균관대캠퍼스사업단 스타트업전문 멘토
· 전)이모션브랜드(브랜딩컨설팅기업) 공동대표
· 전) FnC코오롱 패션정보실, HEAD 마케팅팀장
· 전) EXR Korea 전략마케팅실장
· 전) 성신여대,동덕여대,부경대,수원여대 외래교수 및 겸임교수
- 기사 댓글 (0)
- 커뮤니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