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자사몰 경쟁력? 온사이트(On-Site) 마케팅으로!

    이광주 객원기자
    |
    18.01.18조회수 14382
    Copy Link
    새해, 브랜드 자사몰의 매출 성장을 좌우할 마케팅 키워드로 '온사이트(On-Site) 마케팅'이 단연 주목을 받고있다.

    포털이나 SNS에서 광고를 통해 고객을 자사몰로 유입시키는 것을 아웃바운드(Outbound) 마케팅이라고 한다면, 온사이트 마케팅은 고객들이 자사몰에 접속중인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마케팅이 특징이다.

    최근 화두인 인공지능(AI) 챗봇(Chatbot)도 온사이트 마케팅의 한 형태라고 볼 수 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고객의 행동이나 요청에 맞춰 점원이 응대하듯 마케팅을 진행한다는 의미에서 온사이트 마케팅을 ‘응대 마케팅’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구매 전환율을 올리고 싶다면 온사이트(On-Site 마케팅)
    해외 이커머스 업계가 온사이트 마케팅에 주목한 것이 불과 몇 년 전이지만 확대 속도는 매우 빠르다. 그 이유는 쇼핑몰에 접속 중인 고객에 대해 진행하는 온사이트 마케팅이 무엇보다 ‘구매 전환율 상승’이라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고객의 상품에 대한 관심이나 구매의욕이 가장 고조된 순간은 광고나 콘텐츠를 보는 순간이 아닌 쇼핑몰에 들어와서 상품을 열람하고 있는 순간이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상품을 만지작거리거나 유심히 살펴보는 고객을 어떻게 응대하는가에 따라 매출 성과가 달라지듯, 온라인에서도 마찬가지인 것이다.

    자사몰 매출을 늘리기 위해 무한정 광고 비용을 집행할 수 없다면, 결국은 방문한 고객들의 구매전환율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자사몰 운영자들은 이미 잘 알고 있다.

    실시간 타겟팅, 실시간 메시징 = 온사이트(On-Site) 마케팅 특화 솔루션

    앞서 언급한 채팅이나 챗봇 이외에도 온사이트 마케팅에 특화된 솔루션 서비스가 있다. 국내에서는 이커머스 전문 개발 업체인 시스포유아이앤씨가 온사이트 마케팅 솔루션 그루비(http://groobee.net/?fb_press_02)를 개발, 약 40여개의 쇼핑몰에서 서비스 중이다.

    온사이트 마케팅 솔루션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은 실시간 타겟팅과 실시간 메시징 기능이다. 즉 지금 접속 중인 고객의 행동 및 상황에 대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고객 행동이나 상황에 맞는 마케팅 메시지를 즉각적으로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이봉교 시스포유아이앤씨 그루비 사업부이사는 “모든 고객에게 동일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을 진정한 온사이트 마케팅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마찬가지이겠지만 유능한 점원은 고객의 행동이나 요청에 맞춰 응대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자사몰에 처음 방문해서 쇼핑몰을 둘러보고 있는 고객과 페이스북에서 원피스 상품 광고를 보고 들어와서 원피스 카테고리를 집중적으로 보고 있는 고객의 심리는 다릅니다. 온라인에서는 고객의 심리를 행동 데이터로서 파악하고 이에 맞는 적절한 메시지를 즉각적으로 전달해야 구매전환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4배 이상 회원가입율, 2배 이상의 구매 전환율 달성

    그루비는 실시간 타겟팅과 실시간 메시징을 자동화하기 위한 인공지능적인 타겟팅 룰 엔진 기능, 쇼핑몰 사이트에서 타깃 고객에게 텍스트나 배너 형태로 실시간 메시지를 전달하는 팝업 기능, 마케팅 성과를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는 통계 리포트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그루비를 도입한 쇼핑몰 중에는 4배 이상의 회원가입 전환율, 2배 이상의 구매 전환율 상승 효과를 거둔 곳도 적지 않다고 한다.

    이러한 성과에 대해 이봉교 이사는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쇼핑몰이 광고로 고객을 유입 시키고 쇼핑몰을 떠나간 고객은 리타깃팅이나 이메일, 푸쉬 등으로 다시 불러 모으는 마케팅을 진행해 왔습니다. 오프라인으로 비유하자면 열심히 광고해서 고객을 매장에 불러왔는데 매장에는 자판기만 있던 셈이죠. 정작 중요한 장소와 시점에서 고객에게 마케팅 하는 기회를 놓쳤기 때문에 그루비를 통한 온사이트 마케팅으로 회원가입율이나 구매전환율이 높아지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급변하는 비즈니스 상황 속에서 많은 국내 브랜드들이 자사가 직영하는 온라인 쇼핑몰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매출 성과를 올리려 하고 있다. 또한 최근 브랜드 자사몰들은 운영 인력들의 데이터 분석에서부터 마케팅까지 직접 수행하는 역량을 갖추게 되었다. 올해 새로운 마케팅 방법론에 먼저 접근하는 브랜드 자사몰이 전환율 상승이라는 성과와 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한다.

    Banner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