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SS*DDPF] 신용균, 서민 음식 만두 모티프의 「알로곤」

    홍영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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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05.01조회수 9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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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자이너 신용균이 지난 2013년 론칭한 「알로곤(ALOGON)」은 2014 S/S 런던컬렉션을 시작으로 4년여에 걸쳐 한국 영국 이탈리아 캐나다 중국 등 세계 여러 나라의 무대에서 진지하고 창의적인 작품들을 선보여 메인 타깃인 20~30대 여성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옷이 감싸는 사람의 몸에 대한 다정한 시선은 회화, 문학, 해부학, 건축학 등 다양한 분야의 깊이 있는 조사와 연구를 통해 「알로곤」만의 독특한 컬렉션을 창조해 냈다. 세심한 관찰과 성실하고 끈질긴 연구는 그의 옷에 ‘그래프트맨십(craftsmanship)’을 보태 컬렉션의 질적인 성장을 유도하고 있다. 진중하고 의도가 확실한 신용균 디자이너의 디자인과 작품들은 화려함과 상업적인 흐름을 미뤄둔 순수함으로 더욱 사랑받고 있다.

    신용균 디자이너는 “나는 ‘알로곤’을 풀 수 있을 것인가?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인가?에서 여성복 브랜드 「알로곤」을 시작했다”면서 “‘알로곤’은 수학 용어로 ‘무리수(irrational)’를 뜻한다. 무리수는 분수로 나타낼 수 없고, 분수는 비례식을 만들 수도 없는 성립이 불가능한 수를 말한다. 존재하지 않음으로 정의 내리지 못하는 것이다. 「알로곤」은 그래서 틀에 가둘 수 없는 것을 의미한다. 즉 「알로곤」은 틀에 가둘 수 없는 독창적인 디자이너의 무리수이며, 말로는 설명할 수 없는 감각적인 디자인 브랜드를 말한다”고 전했다.

    2018 F/W 컬렉션 테마는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서민 음식인 ‘만두’다. 일상에서 한 번쯤 접해볼 수 있는 오브제를 모티프로 옷에 대한 구조적인 접근과 해체, 재결합 또는 인위적인 더함으로 독창적이고 엉뚱한 발상에서 시작됐다.

    물건을 넣을수록 모양이 잡히는 만두 가방을 시작으로 프릴, 러플, 주름 등이 옷의 구조가 됐다. 커머셜 한 색상인 그레이, 카키, 베이지 등이 메인 컬러로 사용됐으며 디자이너 특유의 볼륨 있는 디자인과 아름다운 신체 그리고 ‘섬딩뉴(Something New)’에 대한 집착이 이번 시즌의 전체 콘셉트다.

    특히 드레이핑과 절개 등 패턴적인 특징이 도드라지는 아이템들로 구성했다. 탑의 소매가격은 8만 원대부터이며 셔츠는 9만 원대, 원피스 13만 원대, 아우터 20만 원대, 팬츠 8만 원대부터다. 가방은 5만 원대부터 있다.

    *본 기사는 패션비즈가 함께하는 글로컬(Golcal=global+local) 성장 지원 프로젝트(GUP; Growing Up Project)인 ‘DDPF(Designer Dream Project by Fashionbiz)’의 일환으로 진행한다. 지난 3월 중순 ‘2018 F/W 헤라서울패션위크’ 기간 중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의 이간수문 전시장 B1F ‘하이서울쇼룸(Hi Seoul Showroom, 구 차오름)’에서 열린 각 디자이너 브랜드의 ‘2018 F/W 하이서울패션쇼(HiSS)’ 풀 버전 리뷰다.[편집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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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용균 디자이너 「알로곤」 프로필 *



    2018년 하이서울패션쇼(2018 F/W HI SEOUL FASHION SHOW_SEOUL FASHION WEEK OFF SHOW) 참가
    2017년 캐나다 밴쿠버패션위크(2017 F/W VFW) / 서울패션위크(2017 F/W SEOUL FASHION WEEK OFF SHOW in 세운상가) / 중국 상하이 CHIC 전시회 참가(2017 F/W) / 캐나다 밴쿠버패션위크(2016 S/S VFW) / 서울컬렉션 넥스트 제너레이션(2017 SFW S/S GN SHOW) / 중국 상하이 CHIC 전시회 참가 / 오사카 수주 전시회
    2016년 서울컬렉션 넥스트 제너레이션(2016 SFW F/W GN SHOW)
    2015년 현대무용 ‘한산대첩’ 무대의상 감독, 제작 / 걸그룹 ‘바버렛츠’ 무대의상 제작 전담 / 제8~9회 서울걸즈컬렉션 참가 / 캐나다 밴쿠버패션위크(2015 F/W VFW) / 서울컬렉션 넥스트 제너레이션(2015 SFW F/W GN SHOW) / 이탈리아 밀라노 화이트 전시(2015 F/W)
    2014년 아시아 패션 블루밍 나이트(2015 S/S) / 이탈리아 밀라노 화이트 전시(2014 S/S) / 이승환 연말 콘서트 ‘진짜’ 무대의상 제작 / 현대홈쇼핑 「알로곤바이용균신(ALOGON by Yong kyun shin)」 단독 론칭 / 일산 킨텍스 뷰티 박람회 K-Fashion 부스 전시 및 갈라 쇼 참가 / 대구패션패어 부스 참가 / 국립현대 미술관(서울관) 아트 콜래보 패션쇼
    2013년 패션코드(Fashion Code YKS Collection 및 coex c Fashion Code) 패션쇼 및 전시 부스 참가 / ‘두타’ 단독 매장 오픈 / 런던패션위크(2014 S/S) 참가 / 「알로곤(ALOGON)」 론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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