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우·안다르·아이더... 체험 강조 '클래스' 마케팅!

곽선미 기자 (kwak@fashionbiz.co.kr)|20.01.02 ∙ 조회수 10,832
Copy Link
패션 브랜드들이 경험을 중요시하는 '실감세대'에 맞춰 운동은 물론 요리까지 일상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클래스를 여는 등 체험형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실감세대’는 직접 체험하는 다양한 활동들을 선호하고, 만족도가 높으면 가격에 상관없이 과감히 소비하는 것이 특징이다.

‘대학내일 20대연구소’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브랜드 ‘팝업스토어’에 방문한 경험이 있다고 밝힌 응답자가 5명 중 2명(39.1%)으로 나타났으며, 독특한 체험에 기꺼이 시간과 돈을 투자할 의향이 있다고 밝힌 응답자는 절반(50.9%)을 넘어서는 등 ‘실감세대’의 소비 행보가 눈에 띄게 확대되고 있다.

● 다양한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안다르 요가 클래스

나우·안다르·아이더... 체험 강조 '클래스' 마케팅! 374-Image



애슬레저 브랜드 안다르를 전개하는 안다르(대표 신애련)에서는 다양한 테마의 요가클래스를 진행해 소비자와 적극 소통하고 있다. 지난 12월에는 요가웨이브와 함께 총 15개의 요가 클래스를 진행했는데, 부드러움과 다이나믹한 빈야사가 연결된 ‘숨요가’부터 음악과 함께 나만의 신체 언어를 만들어가는 ‘웨이브 스텝’ 등 다양한 콘셉트의 요가 콘텐츠로 구성해 소비자들의 폭발적인 반응이 이어졌다.

누구나 참여 가능한 안다르 요가클래스는 자신이 도전하고 싶은 클래스의 난이도 선택이 가능해 초보자부터 베테랑까지 참여 가능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특히 강사를 꿈꾸는 이들이나 더 심도 깊은 프로그램을 경험하고 싶은 이들을 위한 ‘스페셜 클래스’도 마련해 보다 다양한 소비자들의 참여를 이끌어냈다.

각 클래스는 15~20명의 소수 정원으로 진행하며 참여자 전원에게 10만원 상당의 요가 키트를 증정하는 등 클래스 참여비 전액을 지원한다. 안다르 관계자는 “안다르는 앞으로도 안다르만의 라이프스타일을 느낄 수 있는 이색적인 프로그램들을 선보이며 소비자와 함께 보다 건강한 커뮤니티를 만들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 ‘건강한 소비’를 배우는 나우의 서스테이너블 클래스

나우·안다르·아이더... 체험 강조 '클래스' 마케팅! 1069-Image



블랙야크(회장 강태선)의 서스테이너블 라이프웨어 브랜드 나우는 ‘나우클래스’를 정기적으로 개최해 환경을 생각하는 실천의 중요성과 자원 재사용의 가치를 전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건강한 소비’, ‘착한 소비’를 위해 아트클래스와 플리마켓 등 다양한 형태의 마케팅 활동을 매월 진행하며 브랜드 철학인 ‘지속가능성’을 다양한 방식으로 알리고 있는 것.

‘나우클래스’는 업사이클 브랜드 큐크리프와 함께 폐자재를 활용한 DIY 클래스를 개최하는 등 이색적인 테마로 소비자와 만난다. 매월 주제별로 진행되는 ‘서스테이너블 마켓’도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어 소비자와 교감하는 문화 공간으로 거듭나는 중이라고.

● 다양한 액티비티를 체험해 볼 수 있는 아이더, ‘아이더클래스’

나우·안다르·아이더... 체험 강조 '클래스' 마케팅! 1532-Image



아이더(회장 정영훈)의 아이더는 전문 강사진과 함께 다양한 아웃도어 액티비티를 체험할 수 있는 ‘아이더클래스’를 운영하고 있다. 매월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새로운 아웃도어와 스포츠, 레저 활동을 선정해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체험형 마케팅을 전개하는 것.

등산이나 트레킹, 낚시, 클라이밍 액티비티 위주의 프로그램으로 구성해 높은 소비자 호응도를 얻었다. 지난 9월에는 국가대표 이승범 선수가 일일 강사로 참여한 ‘야외 클라이밍 클래스’를 진행해 화제를 모았다. 아이더는 체계적인 강습은 물론 활동 시 필요한 장비와 용품도 제공해 참여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 힐링 테마 에피그램의 올모스트홈스테이

나우·안다르·아이더... 체험 강조 '클래스' 마케팅! 1978-Image



코오롱인더스트리FnC부문(COO 이규호)의 전개하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에피그램은 브랜드의 철학을 담은 공간 프로젝트 올모스트홈의 세번째 ‘올모스트홈스테이’를 진행한다. 올모스트홈 스테이는 에피그램이 제안하는 지역에서 삶과 라이프스타일을 경험할 수 있는 체험형 프로젝트다.

올모스트홈 스테이는 숙박 공유 사이트인 에어비앤비를 통해 예약할 수 있으며, 숙박뿐 만 아니라 원에디 클래스만 따로 예약할 수 있어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최근에는 고창에서 나고 자란 먹거리와 지역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원데이 클래스도 진행해 고객 경험을 극대화했다. 도심에서 벗어난 힐링형 테마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소비자층의 호응을 얻었다.

● 아이디어스 온라인 금손클래스

나우·안다르·아이더... 체험 강조 '클래스' 마케팅! 2442-Image



온라인 핸드메이드 마켓 아이디어스를 운영하는 백패커(대표 김동환)는 입점 작가들이 직접 참여하는 핸드메이드 동영상 강의 서비스 ‘온라인 금손클래스’를 오픈했다.

백패커는 핸드메이드 강좌를 대중들에게 선보이고 수공예 작가를 양성하기 위해 올해 모바일 콘텐츠 전문 제작사인 ‘페이브’를 인수하는 등 조직을 확대하며 본격적으로 교육 서비스를 준비해 왔다. 이번에 선보인 ‘온라인 금손클래스’는 PC와 모바일 웹, iOS와 안드로이드 앱 등에서 아이디어스에 접속해 온라인 수강권 구매 후 참여 가능하며 수강 기간은 기본 6개월 과정이다.

현재 ‘온라인 금손클래스’는 아이디어스 인기작가인 썬데이스카의 가죽 공예 수업부터, 스테인글라스, 은점토공예, 프랑스자수, 드로잉, 실크스크린 제작 등 다양한 분야의 클래스가 등록돼 있으며 필요한 재료도 함께 판매한다.

김동환 백패커 대표는 “검증 받은 작가의 교육을 통해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전문 작가가 될 수 있을 정도로 완성도 높은 커리큘럼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라며 “평소 핸드메이드에 관심 있지만 시작조차 힘들었던 분들도 쉽게 배울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아이디어스는 가죽공예, 패션 악세서리, 도자기, 인테리어 소품, 천연비누 등의 온갖 수공예품부터 각종 수제 먹거리와 반려동물 간식까지 총 30여개 분야에서 1만 4000여명의 작가들이 활동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아이디어스는 최근 누적거래액 2000억원을 돌파했으며 월간 260만명의 고객들이 이용 중이다.

Comment
  • 기사 댓글 (0)
  • 커뮤니티 (0)
댓글 0
로그인 시 댓글 입력이 가능합니다.
Related News
Banner